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정보

고양이 귀청소 / 고양이 검은귀지 / 고양이 귀지 색 / 고양이 귀지제거 / 새끼고양이 귀청소법

by 이슈소식통 2021. 8. 29.

고양이 귀는 사람보다 복잡하게 되어있습니다. 귀 안을 보면 고양이 귀지가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고양이 귀지 색이 검은 색이라면, 고양이가 살고 있는 환경이 깨끗하지 못하거나 고양이가 먹고 있는 사료가 유분이 많은 것입니다. 고양이 검은귀지 원인은 청결도, 사료의 문제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보통 고양이 귀지 색은 노란 귀지입니다.

 

 

사람이 귀를 파는 것처럼 고양이 귀청소도 해주면 좋은데요. 오늘은 고양이 귀청소 방법, 고양이 귀청소 주기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이럴 때 고양이의 귓속을 청소해주어야 하는데요. 오늘은 고양이 귀지와 귀청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고양이 귀지색, 고양이 검은 귀지]
우선 고양이 귀지색으로 보는 고양이 상태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고양이가 지나치게 귀지가 많다면 고양이 몸에 문제가 있거나 고양이가 살고 있는 환경이 청결하지 못하다는 것과 같습니다. 만약 고양이 귀지가 너무 많다면 집 대청소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고양이 검은귀지가 발견된다면 이 역시 청결도의 문제이거나 사료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사료에 유분이 너무 많으면 고양이 귀에 검은 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검은 귀지의 다른 원인으로는 모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집이 깨끗해도 고양이 모래가 더러우면 아무 소용이 없는데요. 모래를 자주 갈아주지 않거나 치워주지 않았을 때, 혹은 너무 싼 모래를 써서 귀에 잘 들어갈 때 등이 문제가 됩니다.

 

만약 고양이 검은귀지가 걱정이라면 집청소, 모래와 사료 교체를 추천드립니다.



[고양이 귓속 청소, 어떻게 해야할까?]
고양이 귓속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사람보다 복잡한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때문에 쉽게 상처가 날 수 있는데요. 고양이 귀청소를 사람의 면봉으로 하면 청소가 잘 안 될 뿐더러 귀 안에 상처를 입힐 수 있습니다.


고양이 귓속 전용 클렌저와 솜을 갖고 청소해주는 것이 가장 베스트입니다.

솜에 클렌저를 적당히 묻힌 뒤 뾰족한 창모양으로 뭉쳐서 귓속에 잘 넣어줍니다.

그 상태로 귀를 손으로 꽉 잡고 솜을 쭉 빼내어주면 귓속 귀지가 묻어나옵니다. 이 과정을 두세번정도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요즘은 아예 고양이 귀청소 전용으로 된 물티슈도 잘 나오는 편인데요. 이런 것들을 사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닦아주시면 편합니다.




혹은 고양이 전용 면봉이 있어서 그걸 사용하여 닦아주셔도 됩니다.


고양이 귀를 청소해줄 때는 고양이가 편하게 늘어쟈있을 때를 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귀 주변을 먼저 마사지해주고 청소를 시작한다면 아이가 거부감이 덜 할 것입니다.

고양이 귀가 꼭 완벽히 깨끗할 필요는 없습니다. 너무 자주 오랫동안 귓청소를 하면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으니 귓속이 더러워졌다고 육안으로 확인 될 때 두세번 정도만 닦아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